채권가이드

신용등급

신용 등급 구분 가이드

민간 채권평가기관이 채권 발행주체의 신용도와 채무불이행 가능성 정도에 따라 각 채권의 등급을 평가 한 것입니다.
회사채 신용등급의 평가목적은 발행주체의 원리금 지급능력을 판단한 것이며, 기업 전체의 경영 능력을 판단한 것은 아닙니다.
주요 신용등급 평가기관으로서 한국기업평가, NICE신용평가, 한국신용평가 등이 있습니다.

기업어음증권(CP)/단기채권 등급 구분

기업어음증권(CP)/단기채권 등급별 등급의 정의와 적격등급 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등급 기업어음증권(CP)/단기채권 등급 정의 적격등급 여부
A1 적기상환능력이 최고 수준이며, 그 안정성은 현단계에서 합리적으로 예측 가능한 장래의 환경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을 만큼 높습니다. 투자등급
A2 적기상환능력이 우수하지만, 그 안정성은 A1등급에 비하여 다소 열등한 요소가 있습니다.
A3 적기상환능력이 양호하지만, 그 안정성은 급격한 환경변화에 따라 다소의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B 최소한의 적기상환능력은 인정되나, 그 안정성은 환경변화로 저하될 가능성이 있어 투기적인 요소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투기등급
C 적기상환능력 및 그 안정성이 매우 가변적이어서 투기적 요소가 강합니다.
D 현재 채무불이행 상태에 있습니다.
  • 해당등급은 신용평가기관인 한신평, 한기평, 한신정에서 발표하는 ABCP 평가 기준으로서 A1이 가장 안정적인 등급입니다.
  • A1~A3까지 투자적격등급, B~D는 투기등급에 해당되며 D는 최하위 등급입니다.
  • 자산유동화 평가의 경우 상기 신용등급에 “(sf)”를 추가하여 표시합니다.

채권 신용등급 구분

채권 신용등급별 등급의 정의와 적격등급 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등급 채권 신용등급 정의 적격등급 여부
AAA 원리금 지급확실성이 최고수준으로 투자위험도가 극히 낮으며, 현 단계에서 합리적으로 예측 가능한 장래의 어떠한 환경변화에도 영향을 받지 않을 만큼 안정적입니다. 투자등급
AA 원리금 지급확실성이 매우 높아 투자위험도가 매우 낮지만 AAA등급에 비해 다소 열등한 요소가 있습니다.
A 원리금 지급확실성이 높아 투자위험도는 낮은 수준이지만 장래 급격한 환경변화에 따라 다소 영향 받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BBB 원리금 지급확실성은 인정되지만 장래 환경변화로 원리금 지급 확실성이 저하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BB 원리금 지급확실성에 당면 문제는 없지만 장래의 안정성면에서 투기적 요소가 내포되어 있습니다. 투기등급
B 원리금 지급확실성이 부족하여 투기적이며, 장래의 안정성에 대해서는 현 단계에서 단언할 수 없습니다.
CCC 채무불이행이 발생할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어 매우 투기적입니다.
CC 채무불이행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상위등급에 비해 불안요소가 더욱 많습니다.
  • 해당 등급은 한국기업평가, NICE신용평가, 한국신용평가에서 발표하는 회사채 평가 기준으로서 AAA가 가장 안정적인 등급입니다.
  • AAA~BBB까지 투자적격등급, BB이하는 투기등급에 해당되며 CC는 최하위 등급입니다.
  • 상기등급 중 AA, A, BBB, BB, B 등급은 +, 0, - 부호를 부가하여 동일등급 내에서의 우열을 나타내고 있습니다.